상단여백
HOME 연예&라이프
입체적인 얼굴 라인의 완성 ‘안면윤곽술’ 사후관리가 중요
김진환 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5.07.30 13:17|(185호)
   
▲ 김진환 성형외과 원장.
이마에서 콧등, 콧등에서 턱끝으로 이어지는 입체적인 얼굴 옆 라인은 여성미를 부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동양의 ‘올리비아 핫세’라 불리는 배우 한가인이 그 대표적인 예로 입체적인 얼굴윤곽과 티 없이 맑고 깨끗한 피부가 동안 외모의 절대 기준이 되기에 충분하다.
이에 최근 얼굴을 작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는 ‘셀프성형보조기구’가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는데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이나 안면윤곽술을 받은 환자들이 장기간 사용할 경우 오히려 되돌릴 수 없는 부작용을 겪을 위험이 높다.
물리적인 힘을 가하는 것만으로 얼굴 골격을 축소시키는 것은 불가능할뿐더러 뼈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대뼈나 사각턱, 얼굴형 자체를 작게 만들고 싶다면 수술 요법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부위·목적에 따라 수술 방법 달리해야
안면윤곽술은 부위에 따라 수술 방법이 크게 달라진다. 만일 V라인 얼굴형을 만들고 싶다면 광대뼈축소술과 사각턱축소술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이때 볼 살이 없는 편이라면 노안 외모로 바뀔 확률이 높으니 자가지방이식술을 통해 양쪽 뺨에 볼륨을 채워주면 된다.
또 앞으로 툭 튀어나온 광대는 자칫 심술궂고 화난 사람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광대뼈축소술을 통해 눈에 띠는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광대뼈축소술’ 하면 양쪽 광대뼈를 절단해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것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절단하는 것이 아니라 절골하여 안쪽으로 밀어넣어 주는 것이다.
광대뼈축소술 후 부작용에 시달리는 환자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양쪽 절골 부위가 비대칭이거나 중앙 뼈가 절단된 상태에서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뼈가 녹아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담감이 있다면 피부를 절개하거나 뼈를 깎아내지 않는 비수술 요법을 통해 시술해주면 된다. 비수술 요법은 수술 요법에 비해 눈에 띄는 개선효과는 적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만족도가 매우 높은 시술이다.
 
수술이 부담스럽다면 비절개시술을
비절개를 통해 시술 가능한 부위는 이마, 뺨, 턱끝, 사각턱, 콧등, 팔자주름 부위가 대표적이다.
먼저 노안 외모의 주범인 팔자주름은 히알루론산 제제의 필러를 주입해줌으로써 팽팽하게 만들어줄 수 있고, 눈 밑 애교나 콧등·이마의 꺼진 부위, 미간의 주름진 곳도 동시에 시술이 가능하다.
반면 눈가나 이마 등에 자리 잡은 표정주름은 보툴리눔톡신 성분의 보톡스 제제로 주름을 없앨 수 있으며, 심하지 않은 사각턱의 경우에도 갸름한 턱 라인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단, 필러나 보톡스는 지속기간이 6개월∼1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재시술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장기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자가지방을 채취해 원하는 부위에 이식해주는 자가지방이식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간혹 가격이 저렴하고 시술 방법이 간단하다는 이유만으로 찜질방이나 피부관리실, 가정집 등에서 비의료인에게 시술받는 경우가 있는데, 위생 상태가 불결한 공간에서 시술할 경우 감염, 피부괴사, 비대칭,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또 불법약물에 사용되는 파라핀이나 공업용 실리콘 등은 얼굴에 한번 주입되면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결국 피부 전체를 박리해 일일이 이물질을 긁어내는 수술을 해야만 한다.
따라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 전후 환자가 지켜야 할 사항 등을 꼼꼼하게 숙지한 후 실행에 옮겨야 한다.
 
● 수술 후 환자가 지켜야 할 수칙
1.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머리를 가슴보다 높게 하고, 베개를 평소보다 2배 이상 높게 베고 누워야 부기가 빨리 빠진다.
2. 일주일 동안은 유동식을 먹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고형식으로 바꾼다.
3. 입안 절개를 한 경우 수술 후 2주 간 양치질 대신 가글액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시켜주어야 하며, 봉합 부위의 실밥은 자연적으로 녹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제거하면 안 된다.
4. 감염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술, 담배는 최소 한 달 이상 금하는 것이 좋다.
5. 두피 절개를 한 경우에는 샴푸 후 물기를 다 말린 상태에서 면봉에 안연고를 묻혀 봉합 부위에 얇게 펴 발라줘야 한다.
6. 사각턱 교정 및 광대뼈축소술을 한 경우 수술 부위가 턱관절에 가깝기 때문에 수술 후 한 달 정도 입을 크게 벌리거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7. 이마나 턱에 보형물을 삽입한 경우 한 달 동안 충격이나 과격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8. 수술 후 1주일 정도는 부기가 빨리 가라앉을 수 있도록 냉찜질을 해주고, 그 이후에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부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

김진환 성형외과 원장  mjknews@mjknews.com

<저작권자 © 정경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발행인 인사말회사소개정경시론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50-010)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1-11 한서리버파크 1405호  |  대표전화 : 02)782-2121  |  팩스 : 02)782-9898
사업자등록번호: 107-06-75667  |  제호 : 데일리정경뉴스  |  등록일자 2005년 5월  |  등록번호 : 서울아00449
발행일 : 2000년 4월  |  대표이사: 최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최재영
Copyright © 2024 정경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