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문화
체제 전환국의 경험과 북한 교육개혁 방안[신간] 김면 , 이장로 (엮음) , 김병로 (엮음) 지음 | 한울아카데미

북한의 교육 시스템을 개혁하는 작업이 통일 준비 차원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엮인 책이다. 통일 이후의 한국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려면 북한의 교육체제를 통일 한국의 모델에 맞게 개혁하는 과업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하여 이 책에서는 북한 교육 실태의 현황을 파악하고 체제 전환 시 북한 교육 시스템의 개혁 방안을 구상한다.

   
▲ 한반도평화연구원 총서 8, 3만 원.

제1장~제5장은 각 장별로 체제 전환국의 경험을 살펴보고 북한에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국가, 동유럽 국가, 독일, 중국과 베트남의 사례를 통해 체제 전환에 따른 교육개혁의 진행 과정과 현황을 설명하고 체제 전환 과정에서 유념해야 할 교육정책의 내용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제6장은 북한 교육의 현황과 지난 20여 년간 남북 교육협력의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체제 전환 시 북한 교육개혁에 필요한 여러 사항을 도출한다. 북한의 교육개혁은 현실로부터 출발해야 하므로 북한의 교육이 최근 15~20년간 식량난과 시장화의 진전으로 어떤 영향을 얼마나 어떻게 받았는가를 개략적으로 살펴본다.

제7장은 제1장~제6장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체제 전환 시 활용할 수 있는 북한 교육개혁 방안을 제시한다. 북한의 교육 실태 분석을 기초로 실현 가능한 정책을 모색하고 동유럽 및 여타 사회주의 국가의 체제 전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이며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김면 연세대 연구교수, 김병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 등이 엮고, 신효숙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연구원, 이성준 우송대 국제경영학부 교수 등이 필자로 참여했다. 한반도평화연구원(원장 이장로)의 여덟번째 총서다.

유코리아뉴스  webmaster@ukoreanews.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코리아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