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남북관계
北 인구조사 비용 70억 요청

북한이 인도적 지원 사업을 언급하면서 내년 실시할 ‘북한 인구총조사’ 사업 비용으로 600만 달러(약 70억 원)를 우리 정부에 요구한 사실이 확인됐다. 우리 정부는 통일부 남북협력기금을 통해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이 같은 요청은 지난달 한성렬 북한 외무성 차관이 미국 뉴욕에 위치한 유엔인구기금(UNFPA)에 방문하면서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한 차관은 인도적 지원 차원을 언급하며 인구총조사 비용 지원을 요청했고, UNFPA는 북의 요청에 따라 우리 정부와 북한의 인구총조사 사업 지원방안을 협의했다.

우리 정부가 UNFPA를 후원하는 형태로 이뤄질 이번 지원방안에는 ‘남한이 북한에 600만 달러를 지원하고 북한은 조사항목 선정, 조사결과 제공, 조사원 교육·훈련 실시 등 남한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 정부는 북한에 지원할 기금마련을 위해 총 1조원에 달하는 통일부 남북협력기금 활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가 UNFPA 후원을 통해 북한의 인구조사 사업을 지원한 사례는 과거에도 있었다. 우리 정부는 2008년에는 400만 달러, 2015년에는 80만 달러를 북한에 지원한 바 있다.

만약 이번 지원이 이뤄진다면 그간 막혔던 남북교류에 물꼬가 트일 것으로 보인다. 인구총조사 결과를 통해 우리 정부는 북한에 관한 사회 전반의 최신 정보를 손에 쥐게 된다. 이를 통해 북한의 중장기 경제계획이나 남북 경제협력 등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인도적 지원이나 장기적인 개발협력 등 대북지원 정책을 세우는 데 있어 최신 인구 관련 데이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북한의 취약계층을 위한 보건지원 사업이라고 보기엔 힘들지만 통일한국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중요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민혁 기자  ukoreanews@gmail.com

<저작권자 © 유코리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홍길동 2017-07-19 12:01:06

    핵이나 미사일 개발비용이 600만달러 모자라는 모양이군 ㅋㅋ   삭제

    • 박혜연 2017-07-15 00:26:17

      김정은을 비롯한 그 추종졸개들아~!!!! 이게 다 너희들때문에 여기 대한민국의 대다수 국민들 틀딱극우보수사람들에 의해 억울하게 종북몰이 당하고 이게뭐냐? 특히 정은이 제발 핵 포기해라~!!!! 그것도 아니면 걍 심장마비로 네 할애비 네 애비가 있는곳으로 가든가? ㅡㅡ;;;;;;   삭제

      • 박혜연 2017-07-15 00:23:09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극우보수정당 구케의원들의 무분별한 종북몰이행위는 이제 그만~!!!!!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