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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교회에 '가짜' 딱지 붙이지 마세요김병로 서울대 교수 "북한 교인들, 앞으로의 역할 크게 부상할 것"

 

“반드시 남한교회와 똑같은 방식으로 예배를 드려야만 ‘진짜’ 교회이고, 남한과 조금 다르면 ‘가짜’라고 정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남한에서 교회에 출석하는 신자들 중에는 ‘가짜’가 없겠습니까?”

북한의 공인교회인 봉수교회와 칠골교회를 설명하며 김병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는 이따금씩 목소리를 높였다. 너무나도 쉽게 ‘거짓’ ‘가짜’라는 딱지를 붙여버린 한국 교회를 향해 하는 소리 같았다. 10여 차례 이곳에서 예배를 드렸다는 김 교수는 3일 저녁 분당 할렐루야교회에서 진행된 평화통일아카데미에서 자신의 생각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탄탄한 연구가 뒷받침되었기에 더 거침이 없었다.

   
▲ 제1기 할렐루야 평화통일아카데미가 열리고 있다. 분당 할렐루야교회. 김병로 교수. ⓒ유코리아뉴스 이범진


가짜 딱지 붙이는 행위는 
공인교회 교인들 두 번 죽이는 일


현재 북한 당국이 인정하는 교회는 봉수교회, 칠골교회, 그리고 513개의 가정예배처소를 말한다. 김 교수는 이를 ‘공인교회’라 분류하고 “이 교회들이 북한 당국에 장악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의 신앙에 대해서 함부로 가짜라고 말할 근거는 빈약하다”고 말했다. 철저하게 교육받은 가짜 교인이라는 주장에 대한 반박이 이어졌다.
“왜 북한에서 쓸 데 없이 당원들에게 기독교 교리를 가르치면서 가짜 교인을 만들겠습니까? 몇몇 그런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옛날부터 기독교 가족에서 태어난 사람들입니다. 기존에 기독교인이라고 낙인찍힌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서 등록을 시킨 거지요. 그렇다고 그들의 신앙이 가짜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북한에서는 ‘기독교인’으로 낙인찍히면 차별을 받는 사회다. 어려서부터 기독교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교육받기 때문이다. 10여 차례 공인교회에서 예배를 드렸다는 김 교수는 “그곳의 교인들은 북한 내에서도 정말 못사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그들을 가짜라고 배척한다면 그들은 북한과 남한에서 이중적 차별을 받는 불행한 사람들이 되고 만다”며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 될 문제라고 못 박았다.

보통 공인교회를 ‘가짜’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시편이 구약에 있나, 신약에 있나?’라는 질문을 그곳 교인들에게 물어봤더니 몰랐다, 그러니 “가짜이다”라는 식으로 결론을 내린단다. 이런 판단들에 대한 김 교수의 입장은 분명하다. “성경지식이 낮다고, 신학적으로 무지하다고 폄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봉수교회에 5년 간 다닌 외국인과 칠골교회에 1년간 다니다 탈북한 사람을 인터뷰해 “매주 예배를 드린다”는 사실과 “외부 손님이 오면 더 경직되곤 했다”는 증언을 듣기도 했다. 또한 그곳에서 직접 예배를 드릴 때 교인들에게 직접 묻기도 했다. 대화를 다른 쪽으로 주도해가려는 사람도 몇몇 있었지만, 대부분의 교인들은 몰래한 대화를 통해 2대째, 3대째 신앙인이거나 그들과 친인척 관계임을 고백했다.


지하교회 활동 분명히 있다.
하지만…


공인교회와 마찬가지로 지하교회역시 쉽게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게 김 교수의 입장이다. 분명한 활동이 포착되는 만큼 ‘가짜’라고 규정할 근거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함께 보탰다.

지하교회는 북한 당국의 눈을 피해 활동하고 있는 교회다. 이들의 수치는 남한의 선교단체들마다 천차만별이다. 수천 명에서 수십만 명까지 차이가 나는 실정이다. 그만큼 지하교회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불가능하다는 방증이다. 김 교수가 특별히 우려하는 것은 지하교회가 1997년부터 정보요원들의 침투공작에 상당부분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황장엽 망명 이후 보위사령부(96년 조직)에서 탈북자 침투반을 운영하면서 선교정보를 조직적으로 입수하고 있다는 점이다.

김 교수는 “북한의 정보력을 고려할 때 북한 내 지하교회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현실은 아니”라고 말했다. 오히려 북한의 정보기관이 지하교회 루트를 역이용하며 외화벌이를 하는 등 문제점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북한에 진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물질을 지원하는 데는 지하교회가 가장 강력한 통로가 될 수 있는 만큼 “신뢰 있는 조사가 계속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제1기 할렐루야 평화통일아카데미가 열리고 있다. 분당 할렐루야교회. ⓒ유코리아뉴스 이범진

느슨하지만 신앙의 뿌리를 지키는
그루터기교회

그루터기교회는 전국적으로 5만~10만으로 추정되는 신앙인들로 북한의 공인교회로 동원되거나 지하교회와 연결되어 활동하고 있다. 월남한 기독교인들의 후손들이나, 박해 때 순교한 신앙인들의 후손이다. 북한 당국은 이들 사이에서 신앙의 뿌리가 깊게 내려지는 것은 달가워하지 않지만,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신앙활동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용인하고 있다는 것이 김 교수의 분석이다.

이들을 ‘교회’로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서도 입장이 엇갈린다. 이날 함께한 허문영 평화한국 대표도 “그루터기교회는 교회로 볼 수 없다. 이들을 이끄는 목사가 없기 때문이다.”라며 다른 의견을 냈다. 또한 그러다 보니 토속적이고 기복적인 신앙과 맞물려 부작용도 없지 않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그러나 “이들 그루터기교인들은 거주제한 등 비당원보다도 더 많은 제약과 차별을 받으면서도 묵묵히 신앙을 지켜 나가는 사람들이다. 아울러 북한이 개방된다면 이들의 역할은 더 크게 부상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공인교회, 지하교회, 그루터기교회 모두 북한 사회와 교회를 다시 세우는 데 주도세력이 될 잠재성이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 <유코리아뉴스>는 이러한 북한의 교회를 남한의 교회들이 각각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추척하고, 이에 근거해 ‘북한교회 재건’ 담론을 짚어볼 예정이다. 북한의 여러 유형의 교회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따라 ‘재건’의 의미와 구체적인 계획도 달라질 것이다. 재건을 준비하는 교회나 단체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북한교회와 사회의 현실을 고려할 때 ‘재건’ 혹은 ‘협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야 하는지에 대해 하나의 목소리를 더하고자 한다. (기고 및 기사제보는 poemgene@ukoreanews.com으로 하면 된다)

 

 

이범진 기자  poemgene@ukorea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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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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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vid 2012-06-11 11:47:27

    김 교수의 의견만 나열되있지 정확한 증거가 없는 글이군요...북한의 기독교말살정책을 미화하는 내용들로 심히 우려가 됩니다. 탄압속에서 신앙을 지키는 지하교회를 비판하고 대외선전용 교회를 옹호하는 것은 북한에 숨어서 신앙을 지키는 진짜 그리스도인들에게 상처를 주는 일입니다. 물론 봉수, 칠골교회에도 정말 믿는 자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대외선전용이라는 것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삭제

    • david 2012-06-11 11:43:31

      "북한 당국은 이들 사이에서 신앙의 뿌리가 깊게 내려지는 것은 달가워하지 않지만,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신앙활동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용인하고 있다는 것이 김 교수의 분석이다." 라는 이 부분은 정말 어이가 없군요..
      북한의 기독교말살 정책을 미화한다는 느낌밖에....   삭제

      • rkdcjfgh 2012-05-09 09:01:10

        기사가 문제아니라 교수가 문제입니다.
        한국교회의 고질적 문제는 왼손이 하는것을 오른손이 알게 해야 선교라는데 있습니다. 성경에는 분명히 왼손하는일 오른손 모르게 하라 했지만 한국교회 이말씀은 무시되고 거창하게 대자보를 써야 선교의 빛이 난다는데 문제가 있죠. 그러다보니 많은 탈북자들이 아품을 격어왔고 북한의 죽어가는 내 백성은 무시되도 김정일,김정은과 손잡고 통일해보겠다는 미련한 목사,장로까지 나오는것   삭제

        • rkdcjfgh 2012-05-09 08:24:22

          성경 십계명중에 첫째가 하나님외는 다른신을 섬기지 말라입니다.
          봉스교회,칠골교회 가짜가 아니라는 주장은 두 신을섬겨도 괜찬다는 주장과 같습니다. 철저하게 김일성,김정일이라는 인간을 섬기면서 정치적 목적을 위해 입술로 하나님을 부르는데 왜 평신도아닌 교수가 그것을 가려볼줄 모르는가? 북한을 모르면서 북한 몇번 다녀와서는 북한을 잘아는것처럼 포장하는 이들 때문에 통일이 멀어지는것이다.   삭제

          • ecuman 2012-05-07 23:53:40

            분명한 것은, 그것이 누구이고 또 그것이 어디이건. 하나님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하나님이 역사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른바 북한의 '공인교회'만이 아니라 '당 기구'인 '조선그리스도교연뱅'을 통해서도 하나님이 역사하심을 분명히 봤습니다. 감히 우리의 잣대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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