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라이프 건강100세
얼굴 나이를 거꾸로 돌려주는 ‘동안성형’의 모든 것“피부 노화 정도에 따라 시술방법 달리해야”
김진환 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6.03.03 17:08|(192호)
김진환 성형외과 원장.
젊고 아름다운 외모를 평생 유지하는 것은 모든 인류의 꿈이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노화를 겪기 마련이다. 피부는 물론 치아, 뼈, 몸 속 장기까지도 말이다. 흐르는 세월이야 억지로 막을 수는 없지만 꾸준한 관리만 동반된다면 노화의 진행속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
최근 ‘동안열풍’이 거세게 불면서 젊은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성형수술이 남성들은 물론 중장년층, 노년층까지 확대되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연령별 선호하는 성형시술부위를 살펴보면 젊은층의 경우 눈성형과 코성형·쁘띠성형을, 중장년층은 쌍꺼풀재수술과 상안검·하안검성형·코성형·주름성형·쁘띠성형을, 노년층은 대체적으로 얼굴 전체 주름과 탄력을 개선시켜주는 ‘안면거상술(페이스리프팅)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쁘띠성형, 약물 성분·정품확인 유무 필수
그중에서도 가장 선호도나 만족도가 높은 ‘쁘띠성형’은 필러나 보톡스를 이용한 주사요법으로 시술방법이 간단하고 피부를 절개하거나 뼈를 깎는 수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시술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약물의 기능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시술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눈가나 미간, 이마 등에 자리 잡은 표정주름은 보톡스 시술을, 눈 밑이나 콧등, 팔자주름, 턱끝 부위와 같이 피부가 꺼진 부위에는 필러제제를 주입하여 볼륨효과를 낼 수 있다. 또 음식을 씹을 때 사용하는 근육인 저작근이 많이 발달해 사각턱처럼 보인다면 보톡스 시술을 통해 갸름한 턱 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예비신부들의 경우 목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승모근 부위에 주입하면 보다 매끄러운 목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단, 이마가 전체적으로 꺼졌거나 뺨에 살이 너무 없는 경우에는 필러 시술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배나 허벅지 안쪽, 엉덩이 아래에서 채취한 자가지방을 이식해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자가지방이식술의 장점은 자신의 지방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이 없고, 필러보다 지속력이나 생착률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임상경험이 부족한 의사가 수술을 집도할 시 흡입 과정에서 소장에 천공이 생기거나 장기에 손상을 입힐 위험이 높아 반드시 해당 시술에 대해 전문성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한다.

불법약물 시술 경험 있다면 이물질 제거술부터
많은 사람들이 ‘쁘띠성형’하면 시술방법이 간단하다보니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혈관이나 다른 부위에 잘못 시술할 경우 안면신경이 마비되거나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위험이 높은데다 한 번 잘못 맞은 불법약물은 녹일 수도 빼낼 수도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또 과거 병의원이 아닌 찜질방, 미용실, 목욕탕, 가정집 등에서 비의료인에게 필러나 보톡스와 같은 미용시술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수술 전 반드시 담당의에게 알려야 한다. 피부 속에 성분을 알 수 없는 불법약물이 그대로 남아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불법약물에 사용되는 재료는 공업용실리콘, 파라핀, 식물성 오일 등이 있으며, 반복적으로 시술받을 경우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감염, 염증, 피부괴사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검진을 통해 불법약물이 피부 속에 남아 있다면 이물질제거술부터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면거상술’ 주름과 탄력 동시 개선
피부 처짐 정도가 심하거나 얼굴 전체에 주름이 자리한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경우 쁘띠성형만으로는 눈에 띄는 개선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처진 피부와 주름을 동시에 개선시켜 줄 수 있는 ‘안면거상술(페이스리프팅)’을 시행하는 것이 적합하다.
안면거상술은 주로 50∼6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노안성형’으로 수술효과가 뛰어나 일명 ‘회춘성형’이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절개부위가 넓어 흉터가 오래 남고,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어 반드시 주름성형 전문병원에서 해당시술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성형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부작용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김진환 성형외과 원장  mjknews@mjknews.com

<저작권자 © 정경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환 성형외과 원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발행인 인사말회사소개정경시론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50-010)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1-11 한서리버파크 1405호  |  대표전화 : 02)782-2121  |  팩스 : 02)782-9898
사업자등록번호: 107-06-75667  |  제호 : 데일리정경뉴스  |  등록일자 2005년 5월  |  등록번호 : 서울아00449
발행일 : 2000년 4월  |  대표이사: 최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최재영
Copyright © 2022 정경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