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연말연시 자궁 건강과 자궁근종 예방법
정경NEWS | 승인 2013.12.03 17:11|(165호)

   
▲ 조 선 화
 여성미한의원 원장
첫눈이 내리고 바람은 더 차가워졌다. 직장, 친구, 지인 등 한 해를 보내면서 다사다난했던 일들을 추억하며 함께하는 시간도 많아졌다. 연말연시에 남녀를 불문하고 가장 많이 먹게 되는 것이 바로 ‘술’이다. 여성들의 주량도 만만치 않다. 평균적으로 소주 4.5잔 이상을 마신다고 한다. 최근에는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면서 음주하는 여성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알코올은 자궁근종을 유발
적당한 알코올은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괜찮지만, 지나치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자궁건강에 좋지 않다. 알코올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증가시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스트로겐의 증가는 자궁근종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에스트로겐은 주로 자궁내막의 두께, 배란과 생리주기 조절을 하는 역할을 한다.

에스트로겐이 많이 분비되면 자궁근종이 커지고, 그로 인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증상들이 심화된다. 에스트로겐은 자궁근종 외에 다른 자궁 질환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때문에 되도록 망년회 자리에서도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또 최근 평균연령이 증가하면서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서 영양제를 섭취하는 이들도 많다. 여성들에게 좋다는 달맞이꽃 종자유를 섭취하는 이들도 있는데, 자궁근종이 있는 분들에게 이 역시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을 늘려 자궁근종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궁근종은 보통 35세 이상의 여성 2명 중 1명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최근 가임기 여성들의 불임 원인 중 하나로도 꼽힌다. 자궁근종의 발병 및 증상 완화를 위해 식사와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는 게 좋다.

송년회 시즌,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을지 모르지만 더불어 여성들의 자궁근종 역시 심해질 수 있다. 올 한 해를 되돌아보는 자리가 필요하겠지만 되도록 술과는 거리를 두고, 본인의 건강을 생각하여 건강한 송년회를 보내는 것이 좋겠다. 그렇다면 자궁근종을 비롯한 자궁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 실천방법들을 살펴보자.

생활 속 자궁근종 예방법
자궁 건강에 따뜻한 환경이 중요하다는 점은 익히 들어왔을 것이다. 이에 아랫배 보온을 위해 찜질팩 등을 즐겨 사용하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자궁이 따뜻하면 하복부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자궁을 건강한상태로 보호해줄 수 있다.

이에 찜질팩이나 좌훈팩 말고도 자궁을 따뜻하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반신욕이다.
특별한 준비물 없이 집에서 가볍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억하면 좋은 방법이다. 반신욕은 수압이 하체에만 작용하는 만큼 전신욕에 비해 부담도 덜하다. 규칙적인 반신욕은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이에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등 여성 질환은 물론이고, 하복부 비만 또한 예방할 수 있다.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피로회복 효과 또한 충분하다.

효과 200% 반신욕 방법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반신욕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몸은 배꼽과 명치 중간까지만 담그고 팔을 비롯한 상체는 물 밖으로 내놓도록 한다. 최소한의 수압만 가해져 심장에의 부담이 최소화된다. 바깥 온도의 차이 때문에 상체가 춥게 느껴진다면 수건을 걸쳐 적정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도 좋겠다.

바람직한 반신욕 시간과 횟수도 알아두면 좋다. 보통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까지는 20~30분가량의 시간이 소요된다. 더불어 반신욕을 매일 하는 것보다는 1주일에 1~2회 정도가 좋다. 1회당 시간을 늘리거나 횟수를 늘리면 오히려 몸에 피로가 더해지는 역효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신욕과 같은 방법은 자궁 건강을 예방하는 데 만족할 만한 효과가 있다.

나이가 젊다고 해서, 혹은 누구에게나 경도의 근종은 있다고 해서 자궁검진을 미뤘다가는 치료가 불가피해질 수도 있다. 이에 평소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의식주 생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겠다. 건강한 자궁, 결코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다. 이에 오늘 저녁부터 1주일에 1~2회 정도반신욕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복부의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건강한 자궁은 물론이고 부수적인 다이어트 효과, 피로회복 효과도 기대 할 수 있겠다.

자궁근종 예방법
이 밖에도 자궁근종의 예방을 위해서는 식생활 습관을 교정해주는 것도 좋다.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는 것은 물론 인스턴트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튀김 등의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육류를 섭취할 때에는 되도록 살코기 부분을 먹는 것이 좋으며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것도 좋겠다.

야채나 채소를 먹을 때에도 생야채보다는 데치거나 삶은 조리를 한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불에 채소를 익히지 않고 그대로 먹게 되면 찬 성질로 속이나 자궁이 냉해지면서 자궁 혈류 순환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좋다. 혈액순환 촉진 및 스트레스 해소,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영은 자궁 환경을 습하고 차게 만들 수 있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생리 기간에는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자궁근종 및 자궁질환들의 발병 예방을 위해서는 몸에 딱 달라붙지 않고 하체를 차게 만들지 않는 의상을 입는 것이 좋다. 자궁 건강을 생각한다면 위의 올바른 자궁 건강관리법을 토대로 자궁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정경NEWS  news@mjknews.com

<저작권자 © 정경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경NEWS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발행인 인사말회사소개정경시론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150-010)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11-11 한서리버파크 1502~3호  |  대표전화 : 02)782-2121  |  팩스 : 02)782-9898
사업자등록번호: 107-06-75667  |  제호 : 데일리정경뉴스  |  등록일자 2005년 5월  |  등록번호 : 서울아00449
발행일 : 2000년 4월  |  대표이사: 최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최재영
Copyright © 2020 정경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